본문 바로가기
띠별운세

메타버스란 무엇일까요 쉽게 이해하는 메타버스 이야기

by 사주신 2021. 12. 2.

메타버스(Metaverse)의 개념

IT소식과 최신 트랜드를 하나하나 모아서 여러분들에게 전달해드리는 가장자리 입니다

요즘 주위에서 굉장히 핫한 키워드 중에 하나로 메타버스란 단어가 많이 등장합니다.

메타버스(Metaverse)가 무엇이기에 모두들 열광하고 화제가 되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메타버스의 가상세계
메타버스의 가상세계

 

목차펼치기
 

메타버스(Metaverse)의 사전적 의미

메타버스는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Meta)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를 합쳐진 말로 3차워의 가상세계를 의미합니다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사물인터넷(IoT) 등의 기술을 결합해 현실과 비현실이 공존하는 상황을 현실감있게 구현한 서비스입니다

 

메타버스 개념의 창시자는 "닐 스티븐슨" 이며, 1992년에 발표한 소실 "스노 크래시(Snow Crash)"에서 처음으로 메타버스(METAVERSE) 단어가 등장합니다


닐 스티븐슨 놀라운 상상력과 천재성을 가졌는데, 가족 모두가 과학자인 집안에서 자라다보니 영향을 받지 않았나 싶습니다.

물리학에서 지리학으로 전공을 바꿨지만, 글쓰는 재능을 발견하고 소설을 쓰기시작 했다고 합니다.

 

아래는 닐 스티븐슨의 SF장편소설 "스노 크래시1, 2" 도서정보입니다.

스노크래시 (Snow Crash) 도서정보
스노크래시 (Snow Crash) 도서정보
 

 

메타버스의 4가지 유형

메타버스는 구현공간취급정보에 따라 4가지 유형으로 구분됩니다.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이란 현실공간에 2D, 3D로 표현한 가상의 물체를 겹쳐 보이게 하면서 상호작용하는 환경입니다.
다시말해, 가상의 사물이나 정보를 합성하여 원래의 환경에 존제하는 것처럼 보이도록 하는 CG(컴퓨터그래픽)의 기법입니다.
대표적인 게임으로는 포켓몬 고와 마인크래프트 모바일 게임이 있습니다.

 

일상기록(Life-logging)

라이프로깅은 사람과 사물에 대한 일상의 경험과 정보를 저장하고 묘사하는 기술입니다
라이프로그는 개인의 일상을 스마트기기를 활용하여 기록하고, 공유하는 전반적인 행위를 말합니다.


대표적인 라이프로그는 페이스북, 블로그, 인스타등이 있으며 정보를 남기는 행위를 라이프로깅(Life logging) 이라고 합니다.
신체 데이터와 연동하는 웨어러블 기기와 사용자 경험의 정보를 기록하는 사무인터넷 등 모두 라이프로깅에 속합니다.

 

가상세계(Virtual Worlds)

가상세계는 현실과 유사하거나 아니면 완전히 다른 세상으로 디지털 데이터로 구축된 새로운 세계를 의미합니다
아바타나 게임 캐릭터를 생성하여 가상세계에서 생활을 하고, 가지고 싶은 물건들을 구입하기도 합니다.
현재 가상세계 플랫폼으로는 제페토, 포트나이트, 로블록스 등의 온라임 게임등이 많이 존제합니다.

 

거울세계(Mirror Worlds)

거울세계는 실제 세계의 모습과 가능한 사실적으로 모든 정보들을 그대로 복사하여 만든 세계입니다.
거울세계의 특징으로는 현실세계 좌표가 그대로 적용되고, 사용자의 위치정보를 결합하여 거울세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지도정보, 카카오택시, 배달민족 등이 있고 이용자는 거울세계 정보를 사용하면서 현실세계의 대한 정보도 같이 얻게 됩니다.

 

 

메타버스는 새로운 신기술이 아닙니다.
위에서 얘기한 개별 서비스의 개념과 기술들이 합쳐저 새로운 시너지를 발휘하는게 메타버스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메타버스(Metaverse)의 기본적인 내용들로 진행해 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더 새롭고 재미있는 소식들로 찾아뵐게요!